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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뭐지

움직이는 프로필 ; 카카오톡 vs 라인

로고양이즈 2016. 9. 27. 17:20

저는 카카오톡과 라인을 모두 사용합니다.

얼마 전 카카오톡은 신박한 움직이는 프로필 서비스를 제공했죠.!

그리고, 오늘 라인도 움직이는 프로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카카오톡은 카카오톡 치즈와

카카오톡 치즈는 국민 캐릭터가 된 카카오프랜즈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컨셉이 '내가 카카오프렌즈가 된다.', 카카오프렌즈랑 찍다.' 등으로 정해진 것 같네요.

움직이는 프사는 이용자의 개성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카카오톡 치즈 설명 화면



. 라인은 egg , B612와

라인은 네이버의 서비스인 egg와 B612를 프로필 사진에 도입했습니다.

egg는 마스크 특수효과 필터 셀피 앱이고, B612는 마스크 특수효과도 있지만 사진 보정 필터가 80개 정도 있는 셀피 전용 앱입니다.  

셀피에 필요한 요소는 거의 다 갖고 있는 것 같네요.


왼쪽 egg, 오른쪽 B612 설명 화면


. 시작은 스냅챗일까

스냅챗(Snapchat)은 미국의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수신인이 내용을 확인하고 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단명 메시지'로 불린다고 합니다.

서비스 중 얼굴을 인식하여 특수 필터를 적용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외국에는 스냅챗, MSQRD가 국내에는 스노우가 대표적입니다.)

이 필터를 적용하여 즐기는 사람들이 유행처럼 번져나갔고, 연예인들도 자신들의 SNS에 올리면서 더욱 빠르게 확산되었죠.



. 개성있는 사용자들의 욕구 충족

어쨌든,

이렇게 자신의 얼굴을 새롭게 바꾸고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메신저의 개인 프로필 사진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싶어하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제대로 반영된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